자동차 관리

[더뉴그랜저] 600km 주행 후기 (연비, 기능)

브조이 2021. 2. 18. 00:09
728x90

안녕하세요. 조이입니다.

 

2월 5일 출고된 더 뉴그랜저 하이브리드가 이제 11일 차가 되었습니다. 지난 11일 동안 무려 600km를 달렸습니다.

 

평일 출퇴근용으로 주로 사용을 하고, 주말은 가족 나들이 갈 때 주로 이용합니다.

지금 보니, 주말에 가족들과 조금 많이 운행을 한듯하네요.


1. 연비 인증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구매 결정한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연비입니다. 지금이야 기름값 저렴하니까 문제없지만, 언제 또 유가 급등할지 모르니 미리 준비해야지 말입니다.

 

약 600km 주행 후, 연비는 16.3km/L를 찍었습니다. 나름 준수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고속도로 주행은 100km 이하로 매우 짧았고, 대부분이 시내 주행이었습니다. 가족들과 나들이하면서는 정차 시간도 조금 길었던 것 같습니다.  추가로 겨울철이기 때문에 배터리 효율도 다소 떨어진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연비 인증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구매한 두 번째 이유는 정숙성인데, 이 부분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저속 주행 중 EV모드로 주행을 하게 되는데, 이때 구동은 모터로 하게 됩니다. 내연기관이 아닌 모터로 구동을 하게 되기 때문에 엔진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쉬잉'하는 전기차 특유의 소리가 납니다. 작년에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1년 정도 몰아본 경험이 있는데, 그때 전기차의 정숙성에 감탄했습니다.(제 거주지역 인근에 전기차 충전소 부족이라는 단점이 있어 전기차 구매는 포기했지만요) 


2. 숨은 기능 (운전석 안마 기능)

솔직히 그랜저의 안마 기능은 전혀 인지를 못했던 기능입니다.

1시간 동안 운전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운전석에 안마기능이 작동을 합니다.

 

처음엔 고장 난 줄 알고 깜짝 놀랐는데, 지금은 잘 이용하고 있네요.

내비게이션 스크린에 허리디스크 방지를 위한 안마기능 작동이라고 메시지를 띄워 줍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세심한 배려에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3. 가장 만족하는 대면적 디스플레이

제가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12.3인치 디스플레이입니다. 큼직한 디스플레이가 시원시원해서 마음에 듭니다.

내비게이션만 쓰기엔 화면이 남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그랜저는 분할 화면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분할화면을 이용해 조수석에 앉은 일행이 미디어를 조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2.3인치 디스플레이


4. HDA(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

핸들 우측 버튼 설명

더 뉴 그랜저의 핸들 오른쪽에 모여 있는 버튼들은 크루즈 컨트롤 및 주행 보조 기능을 담당합니다.  위 사진의 버튼 설명을 간단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번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버튼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주행 중인 속도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설정되어 주행하게 됩니다. 주행 중 앞 차량과의 거리를 유지하며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게 됩니다. 크루즈 컨트롤이 설정되면 앞차가 정차를 하는 것을 감지하여 더 뉴 그랜저 역시 같이 정차를 하게 됩니다.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기능이 꺼지게 됩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하여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누르면 내비게이션과 연동한 HDA(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 기능을 아직 사용해보지 않아서 다음번에 자세히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2번은 차로 유지 보조(LFA) 버튼입니다.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은 앞 유리창에 장착된 전방 카메라를 이용하여 전방 차선 및 아량을 인식하고 스티어링 휠을 제어하여 운전자의 차로 유지를 보조해 주는 편의 기능입니다.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을 작동시킨다고 하여도 사고 발생 시,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다고 가이드북에 명기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튼을 누른 후에 핸들에서 손을 떼게 되면 계기판에 경기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이 점은 항상 염두에 두고 사용을 해야겠습니다.

 

3번은 앞차와의 거리 유지 정도를 조절하는 버튼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에 돌입하면 더 뉴 그랜저가 스스로 앞차와의 속도를 감지하며 주행을 하게 되는 데, 이때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4단계까지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약 2주 동안 더 뉴 그랜저를 주행하면서 알게 된 기능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직 차량에 대해 전부 다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사용해보고 유용한 정보들을 다음번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