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탑석 센트럴 자이 (feat. 7호선 의정부연장)

브조이 2021. 2. 16. 00:02
728x90

안녕하세요.

조이입니다.

 

오늘은 탑석 센트럴 자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탑석 센트럴 자이의 체크 포인트는 7호선 의정부 연장입니다. (대단지, 신축, 7호선 연장)

 

1. 단지 구성

세대수 - 2,573세대 (대단지) / 임대 175세대 포함

연식 - 21.12월 입주 예정 (신축)

평형 - 20평~43평형의 다양한 구성 됩니다. 역시 24평형이 가장 많습니다.  

기타 - 용현주공아파트가 재건축 사업 추진으로 새롭게 태어났네요.

 

 

탑석센트럴자이 평형 구성

 

 

2. 입지 체크

의정부 경전철 탑석역 역세권입니다. (24년 말 7호선 개통 예정) 

단지가 커서 동마다 도보 소요시간이 다름을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  

가운데 있는 1109동 기준 약 660m 정도 거리가 나옵니다. (네이버 지도 기준)

이 정도면 괜찮은 도보권이라고 봅니다. (제 기준은 도보 10분가량 소요)

 

탑석 센트럴 자이는 의정부 동부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 개발된 민락 2 지구와 고산지구가 차로 5~10분 정도 거리입니다.

민락 2 지구는 상권이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마트, 코스트코, 메가박스, 식당가)

 

민락 2 지구 및 고산지구 주민들은 7호선 탑승 시, 반드시 탑석역을 이용해야 합니다.

7호선 양주 연장 노선 중 의정부 정차역은 탑석역 1개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탑석역의 희소성이 더 부각될 거라고 봅니다.
민락 2 지구 패스는 개인적으로 좀 슬픕니다.

 

또한, 의정부 306 보충대의 해체로 일대 개발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개발 계획은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탑석 센트럴 자이 입지

 

3. 7호선 연장 사업 (탑석역)

아래 그림의 103이 바로 탑석역입니다. (104 - 옥정역)

참고로 옥정역은 고읍지구와 옥정신도시 사이에 애매하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옥정 신도시 대부분의 아파트 주민들은 버스를 타고 옥정역까지 이동해야 하겠습니다.

 

 

7호선 양주 연장노선

 

제가 생각하는 양주 7호선 연장(장암~옥정 구간)의 아쉬움은 바로 복선이 아닌 단선이라는 것입니다.

복선 전철은 상, 하행선이 독립되어 있는 전철입니다.

반면 단선 전철은 하나의 선로를 상, 하행 열차가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선로를 상, 하행 열차가 공유하기 때문에 서로 충돌을 하지 않기 위해서 시간차를 두고 반대편 열차가 통과하기까지 역(또는 신호장)에서 정차를 하게 됩니다.

당연히 정차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배차간격도 복선에 비해 길 수밖에 없습니다.   

 

의정부, 양주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7호선 연장이 실현되었지만, 단선전철 연장이라는 한계를 안고 있기에 효용성이 다소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제가 미안한 마음까지 드네요.

 

 

복선과 단선 전철 비교 모식도

 

 

현재 장암역~강남구청역까지의 소요시간은 44분 (21개 역)입니다.

탑석역이 개통된다면 50분 안에 강남구청역까지 주파할 수 있겠습니다.

7호선 탑석역 연장 개통이 의정부 동부권에 주는 교통 개선 효과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7호선 연장선의 복선화가 이루어졌으면 좋겠고, 연장선의 개통 예정 시기인 24년 말까지 순조롭게 공사가 잘 이루어 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