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GTX-C]광운대역과 미미삼

브조이 2021. 2. 19. 00:04
728x90

안녕하세요.

조이 인사드립니다.

 

설 연휴 동안 추위가 한풀 꺾인 듯하더니, 연휴가 끝남과 동시에 매서운 한파가 몰아칩니다. 다들 엄동설한에 몸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GTX-C노선의 광운대역 과 인근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운대역은 현재 1호선과 경춘선의 환승역입니다.

경춘선은 평일 2회밖에 운행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시간 확인을 하시고 탑승해야 하겠습니다.

1호선 광운대역은 (구)성북역이 2013년 광운대역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사실 (구)성북역도 이름과 다르게 주소지는 노원구이니 조금 애매하기도 했습니다.

 

경춘선과 달리 1호선 광운대역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합니다.

주변 광운대 학생들과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이동 수요가 많습니다.

또한 1호선은 광운대역까지 운행하는 열차도 많고, 광운대에서 출발하는 열차들도 많기 때문에 승강장이 꽤 붐비는 편입니다.

 

광운대역 경춘선 시간표


1. GTX-C 광운대역 확정

GTX-C 노선이 광운대역에 정차를 하게 됩니다. GTX-C 노선은 2021년 착공, 26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노선이 개통하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GTX-C 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10개로 확정 발표가 되었습니다. (수원~덕정)

하지만, 추가로 3개의 신설역을 개통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놓게 됨에 따라 왕십리, 인덕원 등의 지역에서 성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GTX-C 개통 시, 의정부에서 삼성역까지의 구간이 16분대로 주파가 가능해 집에 따라 광운대역에서 삼성역까지는 10분 이내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GTX-C 노선이 개통되면 광운대역은 1호선-경춘선-GTX까지 총 3개의 노선을 품게 됩니다.

 

2. 광운대역과 미미삼

광운대 역세권을 지도를 통해 둘러보겠습니다.

 

광운대 역세권 개발부지와 미미삼 그리고 서쪽에는 장위 뉴타운이 보입니다.

미미 삼은 월게 미성, 미륭, 삼호 3차 아파트를 일컫는 말입니다. 86년도에 지어진 아파트로 용적률이 131%에 불과해 재건축 기대감이 큰 아파트입니다. 총 세대수 3930세대의 대단지입니다.

 

18년 6월경에 미미삼 내부의 모 부동산에 들러 계약을 고민했던 일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나네요.

(당시에 저는 다른 선택을 했습니다만..)

그때의 시세와 비교해서 지금은 정확히 2배가 올랐습니다.

 

재건축 이슈와 GTX 확정 소식에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몸값이 급등했습니다. 중랑천과 광운대역 사이에 위치한 훌륭한 입지라고 생각이 됩니다. 추가로 중랑천에 가까운 동은 7호선 공릉역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미삼 북쪽으로 이마트 타운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주민들이 생활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노원구의 핫플레이스가 되었죠.

 

광운대역 인근


3. 광운대역 과 장위 뉴타운

조금 거리가 있지만 장위 뉴타운도 광운대역의 수혜를 받는다고 보입니다.   

장위 뉴타운 중 1구역 래미안 포레 카운티, 2구역 코오롱 하늘채, 5구역 래미안 퍼스트 하이, 7구역 꿈의 숲 아이파크가 입주를 마쳤습니다. 위의 구역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시너지를 내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래미안 포레 카운티의 평당 매매가는 3770만 원 수준, 래미안 퍼스트 하이는 3800만 원 수준이네요. 꿈의 숲 아이파크는 4100만 원에 육박합니다.

 

이 중 광운대역과 가장 가까운 래미안 포레 카운티는 거리가 1.2km 정도 되고 도보는 약 18분이 소요됩니다. 도보로는 조금 무리가 있지만 그래도 GTX를 이용하기에 나름 가까운 거리라고 생각합니다. 광운대역 개발과 장위 뉴타운의 완성이 서로 시너지를 내며 긍정적인 효과를 내길 기대합니다.

 

장위 뉴타운의 가장 아쉬운 점 한 가지를 꼽자면 바로 지하철 노선의 부재입니다. 장위 뉴타운을 관통하는 지하철 노선이 없습니다. 1호선 광운대 역이 가깝지만 도보권이 아닙니다. 6호선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구역은 4,6,10구역으로 한정됩니다.

현재 입주를 마친 구역들은 도보 이용이 가능한 지하철 노선이 없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경전철 동북선 북서울 꿈의 숲역이 예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개통이 되면 코오롱 하늘채와 꿈의 숲 아이파크가 동북선을 도보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동북선과 GTX 광운대역의 개발로 장위 뉴타운이 조금 더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위뉴타운과 광운대역

 

아직은 광운대역 인근의 정비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광운대역 개발과 GTX-C 노선 계획이 차질 없이 이루어 지길 기원합니다. 지금과는 전혀 다른 광운대역 일대가 노원구의 중심에 서길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